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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해킹스쿨 창업형인간되기(5일과정) 19차 리뷰(2)퇴사 후 여행 2022. 10. 20. 14:47
2022년 6월 호기롭게 퇴사를 하고 두 달간의 여행이 끝난 뒤 개인사업자가 된 지 2달째이다.
스마트스토어를 하면서 유튜브도 하고 간간히 블로그에 글도 쓰고 거의 매일같이 영어회화 스터디를 참석하고 있다.
내 인생의 사명을 정해둔 덕분에 앞으로의 인생에서 방향을 잃을까 두렵지는 않으나 조금 더 효율적인 방법으로 가고자
라이프해킹스쿨 창업형인간되기 5일과정을 신청하였다.
강의 두 번 째 날도 무사히 수업을 완료하였다. 사실 들어야 하는 강의가 그렇게 길지 않고 기껏해야 하루 2시간이면 다 들을 수 있는 분량이다. 하지만 이 강의를 듣는 목표는 강의 내용을 나에게 성공적으로 적용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중간중간 나에게는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에 대한 생각과 함께 듣다 보면 2시간은 훌쩍 넘어버린다.
두 번째 날 강의에서 가장 핵심이라고 생각되는 챕터는 'Chapter 5 무자본 창업 필승 공식' 부분이다.
사실 학생 때 창업 관련 교육을 들을 때 가끔 접했던 내용과 이론적으로는 크게 다르지 않았다. 하지만 같은 내용도 김성공님의 직접적인 사례를 바탕으로 들으니 더 이해가 잘 되었다. 퇴사 후 최근에 시작한 온라인쇼핑몰 위탁판매도 위의 이론에 맞게 할 수 있는 한 가지 사례라고 볼 수 있을 거 같다. 위탁 배송으로 리스크를 줄이고 가설검증이 통하면 제품 사입을 통해 운영 효율을 높이는 과정까지. 여기서 구현 기술은 '설득을 위한 글쓰기'와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 정도가 될 듯하다.
아래는 챕터별로 핵심 내용과 느꼈던 점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Chapter 4. 창업형 인간이 되기 위한 필수 역량
- 당신의 열정과 의지는 쓰레기다
- 실행은 의지력으로 만들어지는 게 아니다.
- 망각 시스템에 의해 의지는 바닥날 거라는 것을 인정하자.
- 의지가 바닥났을 때를 대비해서 환결 설정을 잘 해야한다. (어쩔 수 없이 하게 되는 환경을 만드는 것)
- 환경 설정을 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1. 접근동기 2. 회피 동기 두 가지를 잘 활용하는 것이다.
- 접근 동기: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쫒는 것 -> 장기 목표 설정에 활용
- 회피 동기: 내가 하기 싫은 것을 피하는 것 -> 단기 목표 설정에 활용
- 김성공 님 참고한 책: 1. 팀 펠리스의 ‘4시간’ 2. ‘The system’ 3. ‘인간 본성의 법칙’
- 1년에 6~8번의 스트레스 받는 환경을 스스로 만들어보면 1년 뒤에 엄청난 성장을 경험할 것이다.
-> 내가 영어회화스터디 리더 역할을 하고 있는 것도 회피 동기를 막을 수 있는 환경 설정이다.
책임감과 사람들의 시선 때문에 게을리할 수 없어졌다. 비록 몇 번 이후부터 마음이 풀어지고 하기 싫어지더라도 계속하고 있다는 게 의미가 있다.
-> 인생의 목표설정, 장기 단기 계획 등으로 비교적 접근 동기를 잘 활용하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장기 목표 달성 시 누릴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리스트업을 해보지는 않았다.
-> 내가 하려는 것들을 강제하는 모임을 만들어 볼까..? 부산 유튜버 모임..? 부산 온라인셀러 모임..?
온라인셀러 모임을 만들었을 때 내가 줄 수 있는 것과 내가 받을 수 있는 건?
2. 운을 만드는 수학적 원리 - 3% 이론
- 동전을 1번 던져서 앞면이 나올 확률은 50% 이지만 동전을 여러 번 던져서 1번이라도 앞면이 나올 확률은 훨씬 높아진다. 즉 창업도 여러 번 시도할수록 성공 확률이 높아질 것이다.
- 3% 이상의 확률로 발생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는 plan B, C를 설계해둬야 한다.
→ 하지만 그 시도로 큰 손실은 없어야겠지 그래서 무자본 창업을 내걸고 강의를 하는 건가?
→ 나도 올해 안에 가시적인 수익구조를 못 만들어낼 확률이 3% 이상이기 때문에 공인중개사 시험 준비라는 Plan B를 가지고 있다. 공인중개사도 안될 확률이 3% 이상일 거기 때문에 공인중개사가 떨어진다면 Plan C도 만들어야겠네..?
3. 왜곡된 사고로 잃고 있는 것들
- 대출은 빚이 아니다?
- 대출은 돈을 빌려온다는 개념보다는 내가 미래에 벌 돈을 미리 당겨온다는 개념이 맞다
- 당겨오는 대가로 이자라는 수수료를 지불하게 된다.
- 물론 이자가 합리적인 선에서.
- 내가 방어 시스템이 동작해서 자기 합리화를 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계속해서 되물어야 한다.
- 이렇게 했을 때 더 많은 기회를 알아보고 잡을 수 있는 역량이 생길 것이다.
ex) 돈을 많이 번 사람들의 안 좋은 점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믿는 행동은 내가 돈을 많이 벌 때까지 받을 스트레스를 회피하기 위한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4. 게임 이론
- 우리가 사는 세상을 게임처럼 최적화해야 한다.
- 퀘스트, 보상, 레벨, 스킬 등의 다양한 게임의 요소는 결과적으로 게임에 몰입하도록 구축된 장치들이다. 내 인생에도 퀘스트, 보상, 레벨, 스킬 등의 요소를 도입해서 인생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적재적소에 퀘스트를 부여한다.
- 퀘스트를 성취했을 때 받을 수 있는 보상을 구체화한다. 추상적인 보상은 절대 안 된다.
- 나의 성장(경험치 상승, 숙련도 상승)을 수치화해야 한다.
- 나의 역량, 스킬, 강점, 행복 가치, 자산 등을 정리하고 시각화시켜야 한다.
- 나를 포함한 주변인들, 또는 롤모델의 레벨을 수치화한다.
게임이론 적용 예시 https://blog.naver.com/ourbliss90/222054347850
창업형인간 되기#2. 강점을 200% 활용하기 - 가상 슬롯 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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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pter 5. 무자본 창업 필승 공식 공개 = ( A + B ) / C X D
- 공식대로 해서 실패하면 전액 환불해드립니다
- 무자본 창업을 먼저 성공시켜라. 유자본 창업을 실패 시 다시 실행할 동력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2. 공식 실행 사례 1: 한강 용품 대여 사업
- 1) 가설 세우기 → 2) 검증: 구현 기술, 실행력(이때까지 강의 내용) → 3) 미리 팔아보기 → 4) 효율성 높이기
ex) 가설: 한강에서 피크닉 용품을 대여해주는 업체들이 많은데, 온라인으로 예약을 쉽게 도와주는 서비스를 제공하면 니즈가 많을 것이다.
- 구현 기술: ex) 프로그래밍, 디자인, 요리, 영상편집, 사진 등등
→ 내가 가진 구현 기술은? 온라인 마케팅(SEO, 콘텐츠 제작_유튜브, 블로그), 인간관계 스킬, B2B 영업 경험 & 지식,
→ ex) 가설: 수변공원에 술 마시러 오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안주거리를 팔면 수요가 있을 것이다. 이때 내가 구현했던 기술은 실행력뿐이었다. 굳이 더 얘기해보자면 사람을 상대할 수 있는 자신감?
→ B2B 영업하는 일 유튜브 영상에 링크 달아서 B2B 영업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가치 제공…? 내가 할 수 있는 수준은 3년 차 즉 지원자를 위한 수준 또는 신입을 위한 수준 또는 중소&중견 기업 수준을 위한 교육 정도는 가능할지도 모르겠다.
3. 공식 실행 사례 2 : 학원 사업
- 가설: 공교육에서 코딩을 다루기 시작하면서 코딩 사교육 시장이 확대될 것이다.
- 미리 팔아보기: 학부모를 대상으로 코딩 교육 설명회 진행 및 스터디 카페에서부터 수업 진행
4. 공식 실행 사례 3 : 노량진 음식 쿠폰 판매
- 가설: 1. 노량진 식당 점주들은 홍보가 필요할 것이다. 2. 노량진 수험생들은 저렴하게 식사를 하고자 하는 니즈가 있을 것이다.
- 미리 팔아보기: 1. 할인쿠폰 발행 사이트 제작 및 영업(일부 성공) 2. 노량진 커뮤니티에 소개(but 사용률 낮음으로 가설이 틀렸다고 판단)
5. 공식 실행 사례 4 : 라이프 해킹 스쿨
- 가설: 1. 업의 형태가 변화하는 트렌드에서 그에 맞는 교육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것
- 2. 핏이 맞는 자청을 영입하면 초기 고객을 빠르게 모을 수 있겠다.
- 미리 팔아보기: 1. 와디즈 2. 자청
6. 공식 실행을 위한 필요조건
- 반복
- 변인 통제(ex) 피크닉 용품 대여에서 돈을 조금 아끼자고 용품을 아낀다면 캠핑용품에 대한 니즈가 없는 건지 용품의 질 때문에 이용하지 않는 건지 알 수가 없어서 가설을 제대로 검증하기가 어렵다.
- 구현 기술(killer function)에 많은 시간 투자를 해야 한다. 즉 자기 계발에 비용을 아끼면 안 된다.
→ 구현 기술 발전을 위해서 해외 MBA를 갈 수도 있고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COSERA 강의 또는 유사한 플랫폼 강의를 들을 수 도 있을 것이다.
7. 창업 아이디어, 아이템이 독이 되는 이유
- 독창적이어야만 한다고 생각하게 되는 심리적 장벽
- 가설을 세우고 MVP를 검증하는 데 까지 1개월 이내에 끝나는 것이 적당하다.
[오늘의 미션]
[01]
오늘 당장 긍정적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 설계해보고 작성하기
-> 유튜브 계정에 영상 업로드 주기 선언하기...!
[02]
아래 2개 아이템 사례에 대한 ‘미리 팔아보기’
시나리오를 만들어보기
아이템 1 : 자율 주행 로봇 청소기
사용 방식 :
로봇이 24시간 on되어 있고
바닥의 청결 상태를 주기적으로 스스로 체크하여
자동으로 청소하는 청소기 제품
-> SNS(유튜브, 인스타그램, 블로그)에 청소기 사용 영상과 함께 콘텐츠 작성 후 예약 판매 진행
아이템 2 : 동화 창작 앱
사용 방식 :
모바일 or 태블릿에서 부모와 아이가 함께 동화를 만들어볼 수 있는 앱 서비스
동화의 배경 이미지가 쭉 리스트로 나오면 원하는 배경 선택 ->
캐릭터 이미지가 쭉 리스트로 나오면 원하는 캐릭터 선택 ->
캐릭터 위에 말풍선에 직접 원하는 문구 넣기
…..
이렇게 동화 장면 하나 하나 만들어가는 앱 서비스
-> 동화의 1~2페이지 정도만 해당 기능 구현 후 링크 등으로 공유 진행
-> 1~2페이지 작성 해 보고 동화 뒷부분까지 사용 원할 시 과금 유도(예약 판매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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