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사 후 여행

라이프해킹스쿨 창업형인간되기(5일과정) 19차 리뷰(3)

자유도 2022. 10. 21. 22:17

2022년 6월 호기롭게 퇴사를 하고 두 달간의 여행이 끝난 뒤 개인사업자가 된 지 2달째이다.

스마트스토어를 하면서 유튜브도 하고 간간히 블로그에 글도 쓰고 거의 매일같이 영어회화 스터디를 참석하고 있다.

내 인생의 사명을 정해둔 덕분에 앞으로의 인생에서 방향을 잃을까 두렵지는 않으나 조금 더 효율적인 방법으로 가고자

라이프해킹스쿨 창업형인간되기 5일과정을 신청하였다.


 

세 번째 날 강의에서는 조금 더 실용적인 내용을 다루었다. 하지만 지금의 내 단계에서는 실용적인 부분보다 Chapter 6에서 다룬 확률 높은 가설을 세우는 방법이 조금 더 와닿았다. 특히 패스트 팔로워 전략은 대학교 때 경영학 수업에서도 많이 들었던 전략이지만 다시 들으니 정말 유용한 전략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패스트 팔로워 전략에서는 고객 세분화가 굉장히 중요함을 알 수 있었고 얼른 적용해보고 싶어 졌다.


아래는 챕터별로 핵심 내용과 느꼈던 점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Chapter 6. 확률 높은 가설을 세우는 방법

01. 패스트 팔로워 전략

  • 벤치마킹을 하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 벤치마킹 대상의 고객을 세분화하여 그 부분을 더 높은 퀄리티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한다.
  • 이후 매출이 궤도에 오르면 조금씩 영역을 넓혀 나간다.

ex) 클래스101(취미/커리어/공예) vs 라이브해킹스쿨(경제적자유,창업)

ex) 다방 vs 고방(고시원 중계)


→ 스마트스토어 건기식 퍼스트무버를 찾고 거기서 더 세분화된 아이템으로 구성하자


02. 누구나 판매할 수 있는 한 가지

  • 플랫폼이나 제품을 만드는 건 리스크가 있음
  • 처음 판매 시에는 재능과 지식 판매가 접근하기 쉬움
  • 그 이유는 1. 리스크가 0에 가깝기 때문에
  • 2. 자신의 구현 기술을 고도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됨
  • 3. 지식과 재능을 콘텐츠화해서 자동 수익을 노릴 수 있음
  • 4. 비고정 수익으로 인한 불안감을 없앨 수 있다. (구현 기술의 고도화와 비슷한 맥락)

내가 팔 수 있는 재능과 지식은 무엇인가? 그리고 키우고 싶은 재능과 지식은?

대기업에서 B2B 영업/마케팅을 한 경험을 살리고, 경영학 복수전공을 살리고, 장사 경험을 살리고, 외국어 능력을 활용하고, 한국 및 중국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를 활용하면 온라인 시장 확대를 고려해보았을 때

 

1. 온라인 세일즈에 대한 재능과 지식을 키워서 이를 판매하고 싶다.

 ex) 해외 이커머스 플랫폼 전문가(수출), 구매 대행 전문가(수입) 

 

2.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재능과 지식을 키워서 이를 판매하고 싶다.

 ex) 해외 이커머스 플랫폼 또는 구글 SEO 전문가(수출), 네이버 SEO 전문가(내수)

 

3. 부차적으로 B2B 영업 직무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실용적인 팁 등을 전자책으로 작성해서 판매해 보고 싶다.


03. 정체성 기반으로 가설을 세우는 방법

  • 어떤 일을 할 때 행복한지, 어떤 부분에 남들보다 조금이라도 강점이 있는지 List up이 되어있어야 함.
  • 한정된 시간 안에 최대 행복가치를 채우기 위해 창업형 인간이 되려고 하는 것이기 때문
  1. 행복감을 느끼는 순간 2. 강점을 리스트업하고 3. 니즈(시장 존재 유무)에 해당하는 부분을 공략하라

→ 어떻게 보면 김성공님 같은 케이스는 자신의 강점이 시장 흐름에 잘 맞아떨어진 운 좋은 케이스라고도 볼 수 있을 것 같다.

대기업 B2B 영업/마케팅, 경영학 복수전공, 장사 경험, 유튜브&블로그, 외국어(중국어, 영어) 온라인시장 확대

 

04. Bottom-Up, Top-Down 방식의 가설 추출 방법

  • Bottom-Up: 일상에서 불편한 부분을 발견했을 때 시장이 있는지 확인 후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 일상에서 가설들을 발견할 수 있음 ex) 한강피크닉
  • Top-Down: 사회적 이슈 경제적 이슈 등 시장에서 급격한 변화가 생겼을 때 어떤 틈새가 생긴다. 이때 발견된 문제점에서 틈새시장을 발견해서 가설을 세우는 방식 ex) 라이프해킹스쿨

05. 소설 작가 되기, 스토리텔링의 중요성

  • ex) 아만다: 1. 오프라인 사교모임으로 초기 고객 모집 2. 얼굴 평점 매기기로 바이럴
  • ex) 에브리타임(대학생 커뮤니티): 커뮤니티에 목적이 있었지만 1. 처음에는 시간표 앱이었음
  • ex) 리멤버: 구인 구직 플랫폼을 만들기 전에 1. 명함 등록 기능을 제공함
  • 창업에는 개연성 있는 시나리오가 필요하다.

Chapter 7. 리스크 없이 실행하는 방법 : 미리 팔아보기

 

01. 최소 자원으로 MVP(최소 기능 제품) 만드는 방법

  • 구현 기술이 있어야 한다.
  • MVP를 위한 도구들
    • 아이엠웹: 1페이지짜리 랜딩 페이지 만드는 데는 충분
    • 망고보드
    • 스마트스토어: PT상품이나 PDF 책도 스마트스토어에 판매함.

02. 초기 매출 10배 상승 비결 - 돌다리 이론

  • 인지 → 호기심 → 몰입 → 의심 → 욕구 → 구매 → 재구매
  • 단계를 추가 또는 생략할 수도 있다.
  • 한 단계라도 제대로 구현되지 않으면 구매까지 이어지지 않는다.

03. 네이버 노출 최적화 전략

  • 파워링크: 경쟁 강도 낮은 키워드 1만 개 광고 > 경쟁 강도 높은 키워드 1천 개 광고(광고 효율 측면에서)
  • 웹사이트: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 검색엔진 최적화 기초 내용 부분만 제대로 지켜도 키워드에서 2위 내에 웹사이트로 노출될 것(의외로 사람들이 네이버에서 직접 제공하는 내용조차 잘 보지를 않음)
  • 웹마스터 도구 내용 정리된 블로그
  • SEO 관련 블로그 글입니다 :) https://blog.naver.com/ourbliss90/221870861853https://blog.naver.com/ourbliss90/221876661964

04. 페이스북/인스타 소셜 광고 전략

  • 광고는 한 상품에 2개의 캠페인과 2개의 광고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1. 첫 번째는 브로드 타켓 2. 리타켓팅(결제시작 또는 이벤트를 발생시킨 고객을 대상으로)
  • 하루에 3~4만원의 비용을 사용했을 때 최소 3~4일 안에 결제 시작이든 구매든 잠재 고객이든 이벤트가 최소 50건은 발생해야 최적화가 잘 됐다고 볼 수 있다.
  • 월 500~1000만 원 예산을 태워야 효과를 볼 수 있는 도구이기는 함
  • 적은 비용으로 광고를 집행할 때는 이벤트의 유형을 구매로 하기보다는 결제시작, 잠재 고객 등의 이벤트를 잡는 게 더 유리하다. 그래야 더 많은 이벤트가 발생하여서 최적화가 되기 유리하다
  • 광고분석 보고서에서 실제 구매 고객과 노출 대상 고객이 일치하도록 잘 되어있는지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함.
  • 페이스북 광고에 대한 기초 과정 링크 : https://www.facebookblueprint.com/student/catalog

→ 확실히 광고 효과를 보려면 상세페이지를 신경 써야겠다는 생각

 

05. 팔리는 카피 라이팅에 필요한 4가지

  • 호기심: 호기심을 만들기 위해서는 의외성(언매칭)을 이용해야 한다.
  • ex1) 25살 ↔ 경제적 자유
  • ex2) 400만 원 ↔ 화장품 회사
  • ex3) 무자본 ↔ 11번 창업,
  • 공감
  • 믿음: 가치입증, 수치 명시적 표기, 권위 빌리기
  • ex1) 와디즈 펀딩 성공 결과 보여주기
  • ex2) 소득 입증하기
  • ex3) 매스컴에 노출,
  • ex4) 유명인의 명언을 빌려서 광고 카피 짜기
  • 넛지: 자발적 선택을 하게 하기, 너무 절실하지 말기
  • ex1) 소변기 파리 >> 가까이 와주세요
  • ex2) 피아노 소리 나오는 계단

06. 돈 안 들이고 마케팅 보도자료 쓰기

  • 작성한 보도자료를 쉽게 기고할 수 있는 방법은 이 3곳의 기자에게 기고문을 보내는 것이다.
  1. 플래텀
  2. 벤처스퀘어
  3. 머니투데이
  • 헤드파트: 한 줄에서 두 줄 하고 싶은 내용을 요약
  • 본문1: 기사의 내용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함. 흥미롭게 쓰되 3문단 이내로 짧게 쓰는 것을 추천
  • 본문2: 추가로 알리고 싶은 내용을 단을 바꿔 설명. 본문1보다 짧은게 좋음
  • 추가: 기사 끝은 부가적인 내용. 주로 관계자 멘트나 추가설명 등으로 마무리

-> 글을 처음부터 작성하는 것도 좋지만, 여러분이 작성하려고 하는 글에 가장 유사한 글을 찾아서 이미 기보 된 글을 베이스로 틀을 유지하면서 내용을 수정하는 것이 훨씬 높은 퀄리티의 글이 나올 수 있다.

 

[오늘의 미션]

 

[01]

가설 수립의 4가지 접근법 중

하나를 이용해서 아이디어 작성해보기

 

-> 내가 팔 수 있는 재능과 지식은 무엇인가? 그리고 키우고 싶은 재능과 지식은?

대기업에서 B2B 영업/마케팅을 한 경험을 살리고, 경영학 복수전공을 살리고, 장사 경험을 살리고, 외국어 능력을 활용하고, 한국 및 중국 온라인 플랫폼에 대한 이해도를 활용하면 온라인 시장 확대를 고려해보았을 때

 

1. 온라인 세일즈에 대한 재능과 지식을 키워서 이를 판매하고 싶다.

 ex) 해외 이커머스 플랫폼 전문가(수출), 구매 대행 전문가(수입) 

 

2.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재능과 지식을 키워서 이를 판매하고 싶다.

 ex) 해외 이커머스 플랫폼 또는 구글 SEO 전문가(수출), 네이버 SEO 전문가(내수)

 

3. 부차적으로 B2B 영업 직무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과 실용적인 팁 등을 전자책으로 작성해서 판매해 보고 싶다.

[02]

라이프해킹스쿨 서비스 퍼널 크랙 진단하기

인지 → 호기심 → 몰입 → 의심 → 욕구 → 구매 → 재구매

경험을 토대로 정성적인 평가를 해보자면

나와 친한 친구 J는 모두 경제적 자유를 추구하고있다.

하지만 나는 '창업형 인간되기 5일 과정'을 구매하였고 J는 구매하지 않았다.

내가 미션 성공 시 환불 조건을 보고 욕구 단계에서 구매 단계로 넘어가면서 

J에게 링크를 보내어 같이 참여할 것을 권유했지만 J는 의심 단계에서 이탈해버렸다.

이유를 물으니 주제가 뻔하고 요즘 어딜 가도 들리는 똑같은 성공 스토리에 물린듯 하였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공감이 가기도하였다 아마 내 친구 J 처럼 이 '의심' 단계에서

이탈이 가장 많이 발생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이런 블로그 챌린지와 같은 활동을 통해서 그 부분을 보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결론적으로 라이프해킹스쿨의 퍼널은 굉장히 이상적으로 보인다...!